부천교육지원청은 11월17일에 “학교를 품는 마을, 마을을 담는 학교”라는 주제로 2020 부천혁신교육포럼을 개최하였다고 밝혔다.
이번 포럼은 황미동 부천교육장, 장덕천 부천시장, 강병일 부천시의장이 공동위원장으로 학교-마을-지방자치단체와의 협력적 네트워크 활성화를 바탕으로 지역교육자치 실현을 위해 다양한 논의가 이루어졌다.
본 포럼에 앞서 지난 11월12일 ‘혁신, 자치, 미래, 협력’각 4개영역 분과위원회 협의를 가졌다. 본 포럼에는 분과별 토의내용을 공유하고 교육정책에 반영될 수 있도록 세 분의 공동위원장과 분과별 대표, 학생대표가 함께 자리하였다. 코로나19로 제한된 인원이 현장에 참석하는 대신 유튜브 실시간 방송으로 많은 분들이 함께 참여하여 댓글로 활발하게 의견을 나누었다. 분과별 정책제안 내용과 더불어 현장 참여자 질의와 온라인 질문에 세 분 공동위원장의 응답이 이루어졌다.
학생의 바른 성장 지원을 위해 학생들이 제안하는 작은 교육정책 반영 방안, 학생들의 진로와 적성에 맞는 선택권 보장 대책, 학생들의 정서지원을 위한 통합지원체계 구축, 지역교육자원을 잇는 미래교육센터 설치, 부천에서 나고 자라고 살아가는 부천시민으로의 온 성장지원 방안, 학교자치로 나아가는 일상 민주시민교육 방안 등 부천혁신교육의 방향에 공감하고 지속적 실천을 위해 함께 손잡고 동행하기로 하였다.
이날 포럼에 학생대표로 참석한 범박고 김민정 학생은“학생들의 교육을 위해 많은 분들이 관심을 가지고 아낌없는 지원을 해주시니 감사하고, 자랑스런 부천의 시민으로 자라 보답하고싶다”고 전했다.